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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G의 성공 신화를 이해할 수 있는 열쇠는 한 가지 사업 원칙에 있다. 그것은 제품들 사이의 연결 관계를 관리하는 것이다. 이 원칙은 IMG 뿐만 아니라 오늘날 거의 모든 비즈니스에서도 중요하다. 그런데 이것은 수많은 사업가들이 주장하는 묶음 해제, 제품 중심, 핵심 역량이라는 원칙에 반하는 것이다.
보완재란, 사용자가 두 가지 제품을 함께 사용하는 데서 얻는 가치가 두 제품을 따로따로 사용할 때 얻는 각각의 가치를 더한 것보다 크면 두 제품은 보완재다. 예) 케첩과 핫도그
애플의 보완재 전략
하나의 제품(아이튠즈)을 사용하기 쉽게, 싸게,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그 제품의 보완재(아이팟)에 대한 수요가 폭발하도록 만들었던 것이다.
보완재의 경제학
1. 비전을 좁히지 말고 넓혀라
2. 낮은 가격을 책정하되 어느 제품에 어떻게 적용할지 알아라
3. 사업 초기에는 자사만의 독점적 보완재를 만들고 지켜라
4. 가치 창출의 기회를 관리하려면 적과 친구를 제대로 구분하라
혁신 적인 제품도 중요 하지만, 그 제품으로 인해 야기 되는 다양한 보완재도 중요하다는 계속 언급하고 있다. 충분히 공감하고 생각할 것이 많다. 책 내용 예시 중 아이팟과 아이튠즈, 아이폰과 애플 스토어 예시가 있는데 결국 보완재로 인해 확장된 제품 연결은 사용자 연결에 영향을 주게 되어 더욱더 확장되는 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킨들(전자책) 발표회장에서
"이건 기기가 아닙니다. 서비스 입니다."
-아마존 CEO 제프 베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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