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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중계권, 케이블 가입비, 슈퍼스타의 수입을 직접적인 인기도와 비례해서 설명하려 한다면 이런 현상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히트 제품이 중요한 이유는 직접적인 수익도 수익이지만 그에 따르는 여러 간접적인 이익이 엄청나기 때문이다. 히트 제품이 말도 안 되는 듯 보이는 파격적인 액수를 벌어들일 수 있는 이유는 히트 제품 자체가 인기 있는 자산일 뿐만 아니라, 히트 제품이 다른 제품들에 걸쳐 창출해내는 스필오버 효과와 히트 제품의 가치를 높여주는 보완재 때문이다.
히트 제품의 과잉 투자는 이유가 있고 매우 효과 적이다.
"가장 잘하는 일에 집중하라"는 격언을 요즘은 어디서나 들을 수 있다. 하지만 더 자주 성공을 거두는 쪽은 제품에 집중했을 때가 아니라 제품 연결 관계에 집중했을 때다. 프랜차이즈, 후속작, 커버, 똑 같은 이름의 앱, 수직적 통합, 묶음 판매, 거꾸로도 미치는 스필오버, 트래픽 머신은 모두 주목받기 어려운 상황에서의 대처 방식이다.
해결책은 모두 비슷하다. 알려지지 않은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 위해서 알려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혹시 뛰어난 콘텐츠 하나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실망하게 될 것이다. 당신에게는 뛰어난 제품뿐 아니라 제품 연결 관계 또한 필요하다.
스필오버와 시너지는 다르다. 제조공장과 판매 인력 사이의 시너지가 아니라 연결관계를 무작위적인 촉발 계기가 스필 오버다. 이것은 특정 사건 이후에 발생한 연결 관계를 활용하는 것이다.
특정 아이템이나 사건이 크게 히트 할 것을 알게 된다면 그것을 적극 활용해 그것에 적극 업히는 전략이 매우 좋을 수 있다. 이때 그 아이템이나 사건은 그 자체의 가격보다 매우 비싸게 요구될 수 있다. 하나 그것은 그에 맞는 가격일 수 있다. 제품과의 연결성을 고려할 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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