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스틱 1

by 고래날다 2020. 5. 3.
반응형

 

 

 

 

 

메시지 고착성을 최대화하는 법(SUCCESs)
1. 단순성 Simplicity
2. 의외성 Unexpectedness
3. 구체성 Concreteness
4. 신뢰성 Credibility
5. 감성    Emotion
6. 스토리 Story
지식의 저주로부터 확실히 벗어나는 방법
1. 아예 처음부터 아무것도 배우지 않는 것
2. 메시지를 받아들여 변형 하는 것 

"앞으로 10년안에 인간을 달에 착륙시키고 무사히 지구로 귀환시킨다." 

-존 F.케네디-

 

"우리의 사명은 팀 중심적 혁신과 전략적인 주도권 확립을 통해 항공우주 산업 분야에서 국제적인 리더가 되는 것이다." -평범한 CEO-

 

'단순'의 정확한 개념은 메시지의 '핵심'을 찾으라는 의미다. 

이 책의 핵심
1. 핵심을 찾는다. 2. 핵심을 SUCCESs 체크리스트를 이용해 다른 언어로 옮기는 것이다. 

"완벽함이란 더 이상 보탤 것이 남아 있지 않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 완성된다."

-생텍쥐페리-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운영 비결 = 가장 저렴한 항공사

 

리드(lead)? 기사의 첫 번째 문장 / 역피라미드 구조 / 종군기자가 통신망 끊기기 전에 기사를 전달한다면?

리드를 숨기지 마라.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글의 첫머리에 흥미로운 소재를 끌어들이는 것은 좋지만 주제와 연광성이 부족하다면 곤란하다. 핵심 메시지 그 자체가 보다 흥미를 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빌 클린턴 슬로건 : "경제라니까, 이 멍청아(It's the economy, stupid)!"

구독률 112% 지역신문 데일리 레코드(Daily Record) 철학 : "이름, 이름 그리고 또 이름"

 

간결함만으로 충분하지 않다.(지구는 평평하다, 염소는 새싹 같다 등) 핵심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간결함과 핵심이 결합된 메시지 : 속담

 

이미 존재하는 지식을 일깨워라.

J FKFB INAT OUP SNA SAI RS

JFK FBI NATO UPS NASA IRS

 

디즈니랜드에서는 직원들을 '배우'라고 부른다. 

반응형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틱 3  (0) 2020.05.05
스틱 2  (0) 2020.05.04
티핑포인트4  (0) 2020.05.02
티핑포인트3  (0) 2020.05.01
티핑포인트2  (0) 2020.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