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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콘텐츠의 미래 10

by 고래날다 2020.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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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적 연결은 어느 한 가지 결정에 의해 발생하는 대가가, 항상 다른 결정들에 달려 있다는 사실에서 시작한다.

어느 하나의 결정에서 얻는 혜택은 다른 결정에 의해 증폭된다. 또는 하나의 결정에 드는 비용은 다른 결정에 의해 올라가거나 내려간다. 경제학자들은 이런 연결 관계를 '상호 보완성'이라 부른다. 

 

1996년 포터

"완벽한 포지션이 오직 하나밖에 없다면 전략이란 게 필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모든 회사는 오로지 그 포지션을 발견하고 차지하는 경쟁에서 이기기만 하면 도니다. 그러나 전략적 포지셔닝의 진정한 핵심은 경쟁사들과 다른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다." 

1. 경제적 트레이드오프 개념이다. 거의 모든 결정에는 혜택과 함께 비용이 따르며 그비용을 경감시키기 위해서는 후속 결정들이 따라야 한다. 

2. 가치 창출과 가치 확보의 구분이다. 성공으로 가는 길을 찾아낸 다른 회사를 모방함으로써 당신의 고객들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그 가치의 일부를 확보하는 것은 별개의 이야기다. 가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남들과 달라야만 한다. 그러니 남들의 모범 경영을 그저 모방하는 것만으로는 가치를 확보할 수가 없다.

 

상호 보완성 한가지 결정은 다른 결정들에 달려있다. 결정의 주된 고려 요소는 고객이다.(고객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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