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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제품, 아이디어, 행동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사회적 파급력과 입소문에 따라 결정된다.
전통적인 광고보다 입소문이 효과적인 이유 2가지
1. 입소문의 설득력이 훨씬 강하다.(사실을 있는 그대로 알려준다.)
2. 대상을 정확히 겨냥한다.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입소문은 전체의 7퍼센트에 불과하다.(2013년)
전달자에만 지나치게 집중하는 것보다 메시지 자체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재미있는 유머는 누가 전달해도 재미있다.)
'전염성'의 여섯 가지 원칙(STEPPS)
1. 소셜 화폐(Social Currency) : 사람들이 지향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메시지를 내놓아야 한다.
2. 계기(Triggers) : 주변 환경에서 연상할 계기가 자주 생실 만한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기획해야 한다.
3. 감성(Emotion) : 파급력이 강한 콘텐츠는 대개 감성을 강하게 자극한다.
4. 대중성(Public) : 누군가 당신의 제품을 사용하거나 당신이 원하는 행동을 할 때 다른 사람들도 그 장면을 목격할 수 있는가?
5. 실용적 가치(Practical Value) : 메시지가 파격적이고 유리한 제안처럼 보여야 하며, 비용이나 혜택 등이 절대 놓쳐선 안 되는 가치가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또한 사람들이 전달하기 쉽도록 정보나 전문 지식을 간단명료하게 정리해 제시해야 한다.
6. 이야기성(Stories) : 전달할 만한 가치가 충분한 이야기를 만들어야 한다. 메시지를 이야기의 중심부에 두어서 이를 생략하면 이야기가 전개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말콤 글래드웰의 티핑포인트
1. 소수의 법칙 2. 고착성 요소 3. 상황의 힘
메시지 고착성을 최대화하는 법(SUCCESs)
1. 단순성 Simplicity
2. 의외성 Unexpectedness
3. 구체성 Concreteness
4. 신뢰성 Credibility
5. 감성 Emotion
6. 스토리 Story
내가 어떤 전염성이 강한 아이디어나 제품을 만들었는데, 사람들에게 널리 퍼진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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